[제작기] 도그파이트 (17) - 도널드 로더릭 맥라렌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도그파이트
2
211
2024-1-2 오전 10:52
IP: 103.114.***.***

원문: https://blog.naver.com/sk_whats/223291265456

 

'23.12.18부로 내용 전문을 옮겨두고 있습니다~

 

영국 소속이자 캐나다 출신인 '맥라렌', 풀 네임은 '도널드 로더릭 맥라렌(Donald Roderick MacLaren)'으로

아쉽게도 그 *맥라렌과는 아무런 연관도 없는 것 같다. (애초에 스펠링도 다르니까, Mac/Mc)

연관 있었으면 뭔가 더 멋진 전승(=효과)를 넣어볼 수 있었을 텐데, 못내 아쉽긴하다.

위키피디아 - 도널드 맥라렌

 

https://en.wikipedia.org/wiki/Donald_MacLaren

(네이버 블로그쪽이 이상한건지, 위키피디아 링크 서머리가 표기되지 않는다... 뭐지)

<도그파이트>에서 Sopwith Camel의 에이스로 맥라렌을 꼽은 이유는 카멜편 포스팅에서도 짧막하게 적었지만

'카멜을 탑승한 채로 가장 많은 격추 수를 가진 에이스'를 기준으로 매칭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격추 수로한 이유는 생각보다 WWI에서 붉은 남작만큼 이슈화 또는 전설적인 전승(?)을 남긴 에이스 파일럿이 몇 없기 때문이다.

(오스발트 뵐케나 르네 퐁크, 조르주 기느메르, 에른스트 우데트 정도...?) 특히나 유독 영국 소속 인물을 찾기가 어렵다.

생각해보면 이 당시 유명한게 결국 적국 입장에선 악마(?)나 다름없을지도 모르니 유명하지 않은게 더 인류애적으로 나은가 싶기도 하지만,

창작물을 만들어야하는 나로서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서론은 이쯤하고, 맥라렌의 통산 격추수는 54기(다수의 관측선이 포함되어 있다.)로 전부 카멜에 탑승해서 이뤄졌다.

당시 시대상을 생각해보면 기체를 두어번은 갈아탈 법도 한데, 한 기체로만 전적이 이뤄져있다는 것도 대단한(?)일이라고 생각된다.

무엇보다 이 분의 퇴임이 항공전이 아닌 다리 부상때문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아쉬운(?)일이 아닐 수 없다.

사실 항공전 외에도 주요 업적이 많은 분이기도 한데, 예를 들자면 3습 군사 훈장인 밀리터리 크로스를 수여받은 철도포(Railway gun) 파괴에 의한 공로상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공훈훈장(DSO, Distinguished Service Order)과 명예 비행 십자훈장(DFC, Distinguished Flying Cross)을 수여받았다.)

또한 캐나다 공군 사관생도연맹(Air Cadet League of Canada)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이는 에이스로서의 능력도 뛰어났지만 지도력 또한 겸비한 인재임을 보여주는 듯하다.

아무튼 <도그파이트>에서는 사실, 이러한 일화들을 바탕으로 능력을 만들 수가 없어서...

적당히 상상의 나래를 더해 만들었는데, 아래와 같이 디자인했다. (이때는 고증 베이스보다 좀 더 게임 베이스의 디자인으로 기울어졌다. 쩝... 아쉬워 ㅠㅠ)

도널드 로더릭 맥라렌의 파일럿 카드, Ver 3.0

 

일단 그럴싸한 키워딩을 붙여주는게 참 어려운 일이었는데, 이건 Chat GPT를 이용해서 도움을 좀 받았다.

물론 완벽하진 않지만... <도그파이트>만의 색도 있어야 하니까 일단은 적합한 느낌을 골라내는 것에 집중했다.

그렇게 맥라렌의 기술명을 정하고 그에 합당한 효과를 붙여주려 했다.

일단 DSO에 기반하여 대담하고 공격적인 기동력을 보여주는 것에 착안하여 일반공격에서의 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하였다.

이건 이와 페어기체인 Camel의 특성과도 시너지를 내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기 때문이지만,

일반공격의 발동확률을 약 16% 정도 올려줌으로서 얻는 교전이점과 이를 통해 전술토큰을 모아

스페셜로 한 방에 끝을 볼 수 있는 형태의 게임 경험을 하길 원했기때문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동력(Camel은 디자인상 고속기동이 떨어지면 도그파이팅이 매우 불리해진다.)을 매꾸기 위해서 북쪽의 매 효과를 디자인 했다.

그렇게 추가된 효과가 기동 후, 추가 방향타 변경인데, 이 것만으로는 의도한 효과를 보기가 힘들었고 Ver 3.0으로 업할 때,

주사위 재굴림 효과를 추가했다. (당시 승률이 많이 낮은 조합을 보정하기 위한 밸런스 패치 진행)

이렇게 도널드 로더릭 맥라렌까지 해서 <도그파이트>에 등장하는 양 진형의 인물을 한 명씩 만나보았다.

다음 포스팅은 다시 독일(동맹국) 진형으로 돌아가 에리히 뢰벤하르트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다.

 

보다 자세하고 빠른 최신 소식은 블로그에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sk_whats

 

[제작기 모아보기 링크]

  1. [제작기] 도그파이트 (1) - 탑건: 매버릭
  2. [제작기] 도그파이트 (2) - 핵심경험의 도출
  3. [제작기] 도그파이트 (3) - 알파버전
  4. [제작기] 도그파이트 (4) - 테마의 확정
  5. [제작기] 도그파이트 (5) - Ver 1.0
  6. [제작기] 도그파이트 (6) - 새벽감성 그리고 Ver 2.0
  7. [제작기] 도그파이트 (7) - 테스트 그리고 밸런스의 무한루프
  8. [제작기] 도그파이트 (8) - Ver 3.0, 보드게임 페스타
  9. [제작기] 도그파이트 (9) - 디자이너가 필요해!
  10. [제작기] 도그파이트 (10) - 디자인 작업과 향후계획
  11. [제작기] 도그파이트 (11) - Fokker Dr.1
  12. [제작기] 도그파이트 (12) - Sopwith F.1 Camel
  13. [제작기] 도그파이트 (13) - Albatros D.III
  14. [제작기] 도그파이트 (14) - SPAD S.XIII
  15. [제작기] 도그파이트 (15) - 파일럿(에이스)은 왜 추가되었나
  16. [제작기] 도그파이트 (16) - 만프레드 폰 리히트호펜
  17. [제작기] 도그파이트 (17) - 도널드 로더릭 맥라렌
첨부 파일목록
로그인 시 첨부 파일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팔로우
피드
저장
신고
도그파이트
님에게 댓글 작성
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