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 도그파이트 (20) - 프로토 개인판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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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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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9 오전 9:49
IP: 211.251.***.***

원문: https://blog.naver.com/sk_whats/223327185703

 

'23.12.18부로 내용 전문을 옮겨두고 있습니다~

 

지난 '23 보드게임페스타 이후 한 동안 일러스트 분과 박스 디자인 및 전체적인 화풍 맞추기라던지

프로토용 규칙서를 만든다던지 하는 작업을 거치면서 구성품의 업데이트가 밀리고 있었는데,

이번 주에 해당 작업을 조금 진행해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지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봐주세요!)

[공유] 도그파이트 - '24.01 제작 근황

 

아무튼 이번 주에는 서두에 말했듯이 개인판을 업데이트 했는데,

이는 일러스트나 편집자의 작업이 아닌 온전히 내 능력으로 만든것이라 리테일용이 아니긴 한 점을 미리 밝혀둔다!

그 전에 '개인판'이 무엇이냐 하면! 바로!


도그파이트, 프로토용 개인판 모음

 

이 것인데, 이 구성품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1. 각 플레이어가 최초의 전투기(기체)를 선택함에 있어 최소한의 정보 제공

2. 전투기 별 스페셜 효과 정보 제공

3. 전술토큰 등 게임 중 얻게되는 자원 보관처

4. (프로토에만) 전투기별 메리트/디메리트의 정보 제공

도그파이트, 프로토용 개인판의 역할

뭐 어차피 페스타때야 내가 다 설명했고, 테플 때도 그러다보니 본래의 역할을 하는지 간접적으로 밖에 피드백을 받을 수 없기도 했는데,

몇 번쯤 내가 플레이하지 않고 서로 플레이를 시켜보면서 확실히 알게된 부분들이 있었다.

물론 내가 추구하는 디자인의 방향성을 디자이너/편집자에게 공유하기 위해서라도 한 번쯤 업데이트가 필요하기도 했고, 일단은 그 전에 4번항목은 아예 제외해버리기로 결정했다.

이유는 의도와 달리 플레이어에게 정보 혼선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각 비행카드에 모두 반영되어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챙겨서 봐야할 듯한...' 해서 게임 플로우의 집중도를 떨어트리는 문제가 있었기도 했고,

사실 불필요한 정보이기도 하니까. (의도 자체는 게임 처음 할 때, 전투기 고를 때 등 참고하라는 것이었음)

각설하고 해서 내가 이번 주에 작업한 내용을 스리슬쩍(어 이거 위험 발언인데) 공유해보고자 한다!


도그파이트, Fokker Dr.1 개인판_초안

 

일단 세팅의 편리함(?)을 직관적으로 만들고 싶었기에 각 카드/더미가 위치해야할 공간을 명시하고 (어? 이거 완전 에이언x 엔드?!)

초플 시, 전투기의 생김세나 개략적인 능력치를 비교확인할 수 있으며, 각 전투기의 특수효과를 보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디자인은... 넘어가자, 내 능력의 한계... 그래도 PPT로만 열심히 뭔가 끄적이긴 했다...)

정리하자면 대충 아래의 의도에 맞춘건데

- 이 개인판에 해당하는 전투기가 뭔지 직관적으로 알게한다

- 이 전투기가 가지는 스팩을 타 전투기와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한다

- 전투기가 가진 핵심 효과가 뭔지 알 수 있다.

도그파이트, 개인판 업데이트의 의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

아이콘의 직관성이라던지 (이건 디자인 작업이 안된거지만 ㅎㅎ)

글자의 가독성이라던지 (플레이버 텍스트 느낌을 주고 싶은거긴 한데, 디자인 능력의 모자람으로 이게 표현이 잘 안된다... ㅠㅠ)

CMYK로 뽑았을 때의 색감차이라던지...

어차피 당초 목적은 '이런 느낌의 디자인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같은 비전제시에 가까움으로 크게 의미를 두고 있진 않지만 그래도 못내 아쉽긴하다.

좀 더 능력이 있었으면 좋을텐데 ㅎㅎ

 

보다 자세하고 빠른 최신 소식은 블로그에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sk_whats

 

[제작기 모아보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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