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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시대] 초보 탈출을 위한 기본적인 점수 획득 방식 (콤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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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녕이
2
1,170
2023-10-6 오후 3:50
IP: 220.117.***.***

 

 원문 : 작성자 블로그

 

 

 앞서서 작성했던 '기본기 공략'에도 마지막 부분에 추가한 내용이지만,  이 게임의 점수 비중을 %로 나누면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End Game & Scoring 비중

최종 게임 스코어링 : 점수의 약 15~18% 정도

1. 연규 트랙 위치: 트랙당 8점, 총 32점 중, 인당 평균 16~20점 정도입니다.

2. 네트워크 점수: 게임당 6점, 12점 또는 18점.

 

게임 중 스코어링 비중 : 80% 이상

1. 라운드 점수 토큰. 라운드당 5점+-이나, 경우에 따라  훨씬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2. 혁신 - 혁신 중 10개는 현재 게임 상태에 따라 1회 즉시 VP를 획득하고, 3개는 지정된 반복 행동을 수행하여 VP를 획득하며, 나머지 5개는 자원을 제공하지만 VP는 획득하지 않습니다. 구매 시점에 따라 혁신당 15~20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책으로 구매. 플레이어당 최대 3개의 혁신이 가능하므로 최대 40~50점 정도?

3. 도시 타일 - 도시 타일을 획득하면 V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임당 15점+- 정도. 일반적으로 게임당 3개의 도시를 건설하거나 최대 5개의 도시를 건설합니다.

4. 능력(기술) 타일 - 12개 중 6개가 일회성 또는 반복적으로 VP를 부여합니다. 일찍 획득하면 타일 당 최대 15점+-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6. 라운드 보너스 타일 - 라운드 보너스 타일 10개 중 4개가 특정 행동에 점수를 보상합니다. 게임당 최대 15점+-

*7. 궁전 타일 - 16개의 궁전 타일 중 6개가 특정 행동에 점수를 보상합니다. 게임당 15점 +- 획득 가능.

*8. 책 파워 행동 - 라운드당 한 번씩 길드당 2 VP를 제공하는 책 파워 액션이 하나 있으며, 게임 세션에 있을 확률이 50%입니다. (보통은 책으로 혁신을 구매합니다.)

 

9. 과학 트랙의 흰색 9 레벨 이상 - 라운드당 3 VP를 제공합니다.

 

​10. 항해 증가 / 테라포밍 업그레이드 - 각각 게임당 최대 6VP를 제공합니다, 최종 점수 대비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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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교역소 건설이 점수로 치환이 되지 않기에, 미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점수를 깎고 파워 획득하는 상황은 후반에는 극도로 줄여야 할 필요성이 있겠고,

 

아직 게임을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빠르게 게임을 더 잘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기본 콤보 조합을 살짝 남겨보겠습니다.

 

 

 

​[기본 콤보 1]

 

​'테라 미스티카 클래식 모드'라고 칭하는 조합으로,

 

​'궁전 타일' 중에, 집 건설 당 2점, 길드 건설당 3점 주는 궁전이 있는데

 

​건설 보너스 점수 라운드 미션이나, 보너스 타일 중에 '길드 건설당 3점'이 있으면

 

​테라 미스티카를 플레이 하듯이, 내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꾸준한 점수 획득이 가능

[ 기본 콤보 2 ]

* 학자를 신앙 트랙 전진 보너스로 확보 할 수 있는 경우가 2번 이상으로, 넉넉한 보너스 학자 수입이 있는 경우면서

집 건설 라운드 미션이 후반에 1번 이상 (+ 6라 최종 미션으로 걸려 있는)인 조합이 갖춰지면 꽤나 강력함

 

1) 학자를 소모해서 점프 하고 +5점을 받는 '고행 수도승 능력'을 가진 궁전 타일

2) 경계선 땅에 집을 지으면 3점을 추가로 주는 '능력 타일 획득' 이후 최 후반에는 경계선 위주의 집 건설

 

=> 잘 풀린다면, 한 라운드에만, 약 30~40점 정도를 이 콤보로 몰아서 획득 가능

 


이와 유사한 능력이지만, 학자 대신 일꾼을 소모해서 점프하는, Mole 팩션 능력의 경우,

초반 확장 능력이 더디고, 큐브 자원 수입이 생각보다 한정적이라 - 삽질/점프/건설에 모두 큐브를 쓰다보니

나머지 자원은 넉넉한데 비해 큐브만 모자라는 경우가 많앗습니다. ㅠㅠ

Mole을 잘 쓰려면, 보너스로 큐브를 많이 확보해야 하고 / 큐브 수입을 주는 혁신을 빠르게 획득하는 것도 고려할 만 합니다.

 

[기본 콤보 3]

연구 트랙 전진 당 2점을 주는 능력 타일 + 동일 능력의 라운드 보너스 타일을 조합한 콤보.

 

여기에 추가로 '​트랙 전진 당 점수를 주는 라운드 미션의 조합'이면, 학자 한명이 대략 5~7점 정도로 환산되고

학자를 영구 배치하지 않고, '되돌리기 + 1칸 전진' 사용만 해도 충분한 점수 획득이 가능해서

빠르게 학교를 3개 건설해서 학자 수입 '3+'를 유지한 상태로 이 콤보를 잘 이용해서 득점이 가능

* 이 콤보를 쓰면 ​최종 연구 트랙 순위/등수도 높을 가능성이 커서 후반 포텐을 지향하는 나쁘지 않은 콤보 조합

[기본 콤보 4]

이 게임을 하다 보면 평균 4~5개의 능력 (기술) 타일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들 중 일부 점수를 주는 타일들은 하나당 10~15점 정도의 값어치를 함.

빠르게 학교를 건설해서 학자 수입을 받은 것으로는 연구 트랙을 앞서서 전진하고,

획득한 기술 타일로 라운드 보너스를 꾸준히 받는 콤보.

e.g )

1. '연구 트랙' 중 가장 낮은 트랙 위치 기준으로 점수 보상 받기 -> 라운드 4~5점 이상 보장

2. '시티 갯수 당 2점' 보상 받기 -> 3~4라에는 보통 1시티, 6라에는 보통 3시티가 됨

3. '라운드 당 3점 수입 받기' -> 2라에 지으면 15점 + 10원 수입

4. 위에도 콤보로 소개한, 연구 트랙 전진시 학자 당 2점 -> 빠르게 지으면 대략 기대 점수 10점 +-

 

[기본 콤보 5]

일부 궁전 타일을 건설하면, 나만의 특수 능력이 생기는데,

1) 학교를 -> 길드로 되돌리고 3점 획득하는 다운그레이드 능력

2) 길드를 건설 할때 마다 3점 획득하는 능력과

라운드 보너스 타일 중 '길드 건설 당 3점' 능력을 조합해서 6점씩 획득이 가능하다.

운이 좋다면 라운드별 보상 점수로 길드당 3점이 겹쳐서 길드당 3점과

혁신 득점 이후 남는 책 2개로 -> 길드 *2 점을 받는 액션을 잘 써서, 책을 점수로 바꿀 수 있음.

그 밖에는 학교 당 패스시 3점을 주는 궁전 능력으로 라운드 당 3~9점씩이나

10점을 주는 궁전 등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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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서 부터는 약간의 드래프팅과 기술 타일 배치 위치 운도 따라줘야 가능한 특정 조건부 스타팅 콤보

[조건부 빌드업 콤보 1]

노란 지형 + 종족이 'Monk', 'Inventor'인 경우

게임 시작 전에 '1삽' + '능력 타일'을 하나 얻을 수 있는데

이 때 삽질한 땅에, '중립 2파워 건물'을 건설이 가능하고 - 1라운드부터 수입을 받을 수 있음.

(혹은 파란 지형인 경우에도, 1 바다 건너서 '중립 건물 건설' 후 시작하는 콤보 가능)

[조건부 빌드업 콤보 2]

빨간 지형 + 종족이 '책' 수입이 있는 철학자 혹은

학교를 건설하고 시작하는 몽크나, 인벤터의 경우

1~2라운드에도 이론 상, '스팀 파워' 혁신 (1회성 : 삽업, 배업, 1학자 수입) 을 달릴 수 있는데,

1~2라운드에 업그레이드 당 보너스가 있는 라운드라면, 이 때 테크트리에서 한창 치고 나갈 수 있음

[조건부 빌드업 콤보 3]

대학 건설 (몽크) + 책 수입 + '책 파워 액션에 3삽'이 있는 경우

1라운드에 보너스 타일 혹은 파워 액션으로 2큐브를 어떻게든 먹는다면 3삽과 조합해서

이론상 1라운드에 대학 + 궁전 + 집으로, '시티'를 만들고도 집을 1~2개 더 빼고 게임을 시작 할 수 있음,

아주 강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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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까진 충분한 경험치를 쌓기엔 부족한 판 수라는 생각이라  추후에 내용이 더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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