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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의 기본 16. 호수맵, 산맥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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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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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6 오후 1:12
IP: 11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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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

 (2018)
Root
평가: 135 명 팬: 36 명 구독: 44 명 위시리스트: 70 명 플레이: 230 회 보유: 472 명

1. 개요

 

호수맵과 산맥맵은 언더월드에 추가된 맵입니다. 호수맵은 개방과 폐쇄 양쪽을 오가는 것이 특징이고 산맥맵은 점수 자체가 맵에서 나오는 게 특징이죠.

 

이 맵에서는 각 세력의 운용이 어떻게 바뀔까요? 알아보도록 하죠.

 

2. 호수맵

 

 

호수맵의 구조입니다. 문양은 사실 무작위가 아니라 호수맵 고정 배치인데요. 전 무작위로만 해서 문양에 대한 설명은 굳이 안 할게요.

 

호수맵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수와 뗏목

 

말 그대로 호수맵의 가장 큰 특징은 호수 그 자체입니다. 호수는 4개의 공터가 서로 이동할 수 있는 '강'이죠. 기존의 강이 일직선 구조라서 리버포크의 경우 일직선으로 이동하는 걸 생각하면 더 넓은 강이라고 해도 되겠군요.

 

그리고 그 커다란 호수가 맵을 크게 봐서 3조각으로 분리하고 있으며, 모든 플레이어는 뗏목을 이용해서 호수 공터에서 다른 호수 공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 액션을 써야 하지만 뗏목을 통해 이동하고 나면 그 플레이어는 카드를 1장 뽑으니 비용을 지불하는 것도 아니라 아주 넉넉하게 플레이 가능하죠.

2) 기본적 구조

 

각 공터가 다른 공터와 연결된 빈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개방도로 표현하겠습니다. 각 공터가 다른 공터와 연결된 정도를 전부 셈하고 오솔길을 표시하면 대략적으로 얼마나 많이 개방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호수맵의 개방도는 그러면 어떨까요?

 

2개 공터 3개

3개 공터 8개

4개 공터 1개

 

개방도 34점. 오솔길 17개.

 
이것만 보면 대단히 개방도가 낮아 보입니다. 겨울맵보다 좀 나은 정도에요. 하지만 여기서 호수를 더하면 달라집니다.
 
2개+호수 공터 2개
2개 공터 1개
3개 공터 6개
3개+호수 공터 2개
4개 공터 1개
 
개방도 46점. 오솔길17개+호수길 6개.
 
게임 내에서 가장 개방도가 높은 지형이 바로 호수맵입니다. 제한적이나마 이용할 수 있죠. 이것은 이런 말이 됩니다. 호수 맵에서는 기본적으로 개방도가 낮은데 뗏목을 가지면 더 넓게 맵을 쓸 수 있다. 심지어 카드도 계속 뽑을 수 있다.
 
그런 폐쇄 구조 때문에 맵이 약간 겹치는 방식으로 3등분 됩니다. 좌측 상단 2,7,8,19,3. 우측 상단 7,6,4,11,5,1 그리고 하단의 8,3,12,9,1,5 이라는 형태로 겹치죠. 보시면 알겠지만 8,3,7,5,1의 다섯 공터가 격전지. 나머지는 폐쇄적이라서 몇몇 세력 말고는 접근할 엄두도 못 냅니다.
 
게임 도중 군사 세력이 보통 2개라는 걸 생각하면 좌측 상단과 우측 상단을 하나씩 먹고 하단과 상단 쪽에서 열심히 싸우는 구조일 겁니다.
 
3)공터별 슬롯
 
1개 슬롯 6개
2개 슬롯 2개
2개+폐허 슬롯 4개
 
22개인 건 똑같은데 슬롯 개수가 명백히 편중되어 있습니다. 일단 호수에 붙은 공터는 다 슬롯이 많고 폐허 공터는 전부 2개 슬롯을 지니고 있죠. 이것은 세력별 요충지가 뻔해지고 외곽의 1개 슬롯 공터의 매력도를 더 떨어트리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3. 고양이 후작
 
이 맵에서 대단히 강력합니다. 이유야 간단한데요. 건물 슬롯이 뭉텅이로 모인 우측 상단에 자리잡을 수만 있으면 5개 공터만으로도 건물 슬롯을 9+2개는 챙깁니다. 그리고 맵 전체에 뿌려져서 활용하기 힘든 병사를 뗏목 이동으로 이리저리 움직이며 확장도 편하고, 방어는 더 편합니다.
 
모서리 시작이면 선택지 없이 4번 공터. 모서리 시작이 아닌 어드밴스 셋업이라면 10-7-11이나 6-11-5, 혹은 11-5-1의 건물 배치를 추천합니다. 진짜로 막기만 해도 이기는 고양이 플레이의 정석을 보일 수 있습니다.
 
요새는 가능하면 11에 놓을 것. 침공을 막기도 편하고 침공을 하기도 편합니다. 맵의 좋은 자리가 뺏겼으면 좌측 상단으로 가서 우측으로 뻗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슬롯이 다 모여 있어서 여기 뺏기면 아예 게임을 못 이겨요.
 
 
4. 이어리 왕조
 
고양이 후작과는 다른 이유로 강력합니다. 뭐냐면 슬롯 1개 공터야 어차피 이어리는 건물 한 개 지으니 좋고, 슬롯 많은 공터는 한 번 뺏으면 3개의 슬롯을 뺏는 등 다른 군사세력 압박이 쉽거든요. 이동을 많이 하는 특성상 호수의 기묘한 이동도 좋고, 카드를 추가로 뽑아서 규율 유연성 늘리는 데도 좋습니다.
 
물론 이어리가 항상 그렇듯이 구석에 꼬라박히고 카드 잘 안 뽑히면 답 없긴 한데 언제나 답 없는 상황이었으니 괜찮습니다. 뗏목 쪽으로 이동해서 넓게 장악하는 걸 목표로 합시다. 고양이 후작을 끊고 적의 주요 거점을 박살내야 해요.
 
 
5. 우드랜드 연합
 
맵이 기본적으로 개방도가 낮은 건 문제지만 뗏목을 우드랜드 연합이 활용할 수 있으면 원거리 멀티가 되어서 좋아요. 가끔 대차게 말리면 구석에 처박혀서 아예 못 나오는 참사가 일어나니 최대한 넓게 퍼져야 합니다.
 
 
6. 방랑자
 
드물게 크게 맵빨을 타는 맵. 보시면 알겠지만 폐허가 일직선으로 놓여 있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면 폐허 4개를 다 돌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신발을 써야 한다는 거죠. 일단 처음에 놓는 것부터 난감한데, 보통은 폐허가 2개 붙어 있는 11-5-1 사이에 놓고 폐허 돌고 할 텐데. 만약 2개 돌고 내려갔을 때 뗏목을 누가 써버리면 정말 끙끙대면서 폐허 돌아야 합니다. 잠입으로 숲 이동->신발 사용으로 대충 액션을 쓸 수는 있습니다만.
 
이 액션의 낭비가 심히 난감한데 뗏목을 타면 좋긴 합니다. 문제는 방랑자에게 카드는 아주 절실한 것까진 아니란 걸까요. 방랑자야 자기가 할 것만 하는 성향이 짙은데 그 템포가 느려지는 건 약간 힘듭니다.
 
 
7. 도마뱀 교단
 
2개 이상 슬롯 공터가 많아서 꽤 할만합니다. 특히 이동이 불편한 맵에서 이동을 더 불편하게 만드는 도마뱀은 더욱 그렇고요. 뗏목 활용은 힘들지만 제한적으로 쓰면 카드 더 뽑아오고 괜찮은 편입니다. 도마뱀은 어떤 상황이든 벽겜을 하는 편이라서 말을 더 얹기가 힘들군요. 어드밴스 셋업을 쓰면 의외로 12번 같이 폐쇄되고 아무도 안 오는 공터 쪽이 매력적입니다.
 
기본 세팅이면 4,1공터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병사가 1명 적게 나옵니다. 모서리인데도 길이 2곳에만 연결되어 있거든요.
 
8. 리버포크 컴퍼니
 
일단 뗏목을 확정적으로 이용하며 이동과 카드 뽑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건 좋습니다. 광범위 타격이 가능한 것도 좋고요. 다만, 카드와 보트 쪽은 사람들이 구매가 다소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냥 뗏목 써서 카드 뽑아보지 뭐, 뗏목 써서 호수 이동하지 뭐. 이런 식인 거죠.
 
원래 강을 리버포크만 이용하니까 리버포크는 유의미한 강세를 지녔던 건데 이렇게 되면 좀 힘듭니다. 기동성이 자유라고 여기고 돌아다닙시다.
 
아. 참고로 리버포크는 보트 안 써도 되고 써도 됩니다. 그거 선택이에요.
 
 
9. 지하 공국
 
건물 슬롯 다수 공터가 많다는 건 꽤 유리하죠. 은근히 자기 영역 중심인 것도 좋고요. 카드 더 뽑아오는 것도 좋습니다. 첫 턴에 카드를 더 뽑아오고 맵에 기물을 흩트려놓는 일이 아주 쉬워요.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은 평균이군요.
 
기본 세팅이면 4,1공터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병사가 1명도 아니고 2명 적게 나옵니다. 모서리인데도 길이 2곳에만 연결되어 있거든요.
 
 
10. 까마귀 모략단
 
지배를 무시하고 이동하는 까마귀에겐 호수맵의 뗏목은 애초에 자주 해야 하는 이동 액션을 카드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분투 액션으로 카드를 안 뽑다보면 패가 모자라는데, 뗏목으로 그냥 움직이는 것만으로 1카드씩 벌어줄 수 있죠. 개방도가 높은데 폐쇄 지형은 많은 기묘한 구성이라 2,8,3,4 같은 데 모략 토큰 깔아두면 대단히 쏠쏠합니다.
 
 
11. 호수맵 총평
 
꽤 독특한 맛이 있는데 답답합니다. 답답한 걸 즐기는 플레이어라면 모를까 솔직히 뽕맛이라고 할 만한 게 없는 게 아쉬운 맵입니다. 그럼 아래는 산맥맵입니다.
 
 
1. 산맥맵
 
 
산맥맵의 구조입니다. 맵은 기본 문양이 있지만 저는 무작위로 하니까 문양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을게요.
 
산맥맵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막힌 오솔길과 길목
 
막힌 오솔길은 말 그대로 막혀 있는 오솔길입니다. 맵에 6개 존재하죠. 누구든지 자기 차례 낮 동안 1번, 카드를 1장 버리고 오솔길 마커 하나를 치우며 1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목은 탑이 있는 공터인데, 이곳을 지배하는 세력은 저녁에 1점을 얻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서 맵 자체에서 점수가 나와요. 4명이 나눠 먹는 6점. 라운드마다 주는 1점. 만약 돌아가면서 지배하면 모두가 길목 점수를 먹을 수도 있죠.
 
이는 산맥 맵을 전 맵에서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환경으로 만듭니다.
 
 
2) 기본적 구조
 
산맥 맵의 개방도부터 보죠. 일단 막힌 오솔길을 하나도 뚫지 않은 상태에서입니다.
 

1개 공터 1개

2개 공터 7개

3개 공터 1개

4개 공터 3개

 

개방도 30점 오솔길 15개

 

엇. 그 폐쇄적이라는 겨울 맵보다도 폐쇄적입니다. 대부분의 세력이 개방도가 높아야 유리하니 어떤 식으로든 맵을 열 수밖에 없죠. 그렇게 되면 아예 반전됩니다.

 

2개 공터 3

3개 공터 4

4개 공터 2

5개 공터 2

6개 공터 1

 

개방도 42점. 오솔길 21개

 

전 맵에서 가장 개방도가 높은 맵이 바로 산맥 맵입니다. 다른 맵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5개 공터. 심지어 6개 공터까지 존재하죠. 외곽 공터인 1-8-4와 2-6-3-7을 제외한 5개의 공터는 모두가 연결되어 있어서 이 슬롯도 많고 길목도 있는 중앙과 슬롯도 적고 오가기도 쉽지 않은 외곽으로 확실하게 나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특징. 맵이 중앙에 요충지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맵이 동서로 나뉩니다. 어쩌면 서, 중앙, 동으로 나뉠 수도 있는데 중앙을 누가 점거하면 좌측과 우측은 오가는 것조차도 버거워집니다. 우드랜드는 된통 당하는 요소죠.

 

3)공터별 슬롯

 

1개 슬롯 4개

1+폐허 슬롯 1개

2개 슬롯 4개

2+폐허 슬롯 3개

 

슬롯은 3개 슬롯이 무려 3개, 2개 슬롯이 4개나 되고 1개 슬롯은 적은 편입니다. 분배도 배치도 좋은 덕택에 어느 세력을 하든 슬롯은 꽤 넉넉하단 인상입니다.

 
 
3. 고양이 후작
 
막강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모서리에서 중앙 길목까지 이어지는 공터가 전부 슬롯 2개씩이라서 건물 슬롯이 넉넉한 것, 그리고 폐허 공터가 전부 슬롯 2~3개라서 중앙만 점거하면 건물 슬롯을 11개는 챙겨간다는 것. 그리고 전 세력 중에서 가장 수비를 잘하는 고양이 후작이 길목 공터에 자리잡고 모병소만 박아두면 매 턴 모병만 해도 지배는 그냥 지키는 것.
 
그리고 만약 어드밴스 셋업으로 하면 아예 길목에 요새를 박아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9,10이나 11에 제재소, 작업장을 두면 아예 고양이 후작이 중앙을 완벽 점거한 채로 시작하게 되죠. 일단 이렇게 되면 천하의 이어리나 두더지도 도저히 후작을 뚫을 수가 없습니다. 그냥 건물 짓고 모병만 연타해도 후작이 이겨 있습니다.
 
기본 세팅이면 가능하면 1,4공터에서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2,3보다 슬롯도 넉넉하고 길목으로 가기도 쉽거든요.
 
 
4. 이어리 왕조
 
잉여자원인 패를 점수로 바꿀 수 있는 것도 좋고, 지배만 하면 점수 1점도 더 얻는 것도 훌륭하죠. 중앙을 향해 달리게 되는데 보이는 모든 것을 때려부수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1,4 등 서쪽을 추천하지만 동쪽에서 시작하거나, 어드밴스 셋업이면 5번 공터도 괜찮습니다. 이동 한 번으로 길목을 먹을 수 있거든요.
 
 
5. 우드랜드 연합
 
만약 길목에 반란을 성공시켜서 기지를 박아넣으면 이미 이긴 겁니다. 근데 만약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아예 변방 공터에서 시작하면 조금 미묘해집니다. 적어도 9-10-11-12 등 중앙이라면 그래도 사방으로 퍼지면서 동조를 놓는데 애매하게 구석에 박히면 맵 반대쪽까지 가는 게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거든요. 그래도 개방도가 높으니 유리하다고 봅니다.
 
 
6. 방랑자
 
이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첫째 이점은 방랑자는 카드가 남아 도는데 그 카드 1장 버리고 길을 뚫고 다니니 점수가 생긴다는 겁니다. 약점은 당연히 길목에 있는 탑의 이점을 전혀 못 누린다는 겁니다. 방랑자는 아예 게임 내에서 지배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니까요.
 
결과적으로 방랑자는 이 맵에서 가뜩이나 적은 템포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폐허는 쉽게 돌 수 있지만 그 다음 공격하는 게 심히 난관이에요. 특히 맞아서 숲에 들어가면 큰 숲이 없어서 다른 곳으로 가기 쉽지 않습니다.
 
 
7. 도마뱀 교단
 
길목을 지배하면 매 턴 1점이라고요? 당연히 도마뱀 교단을 위한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하필 길목 공터에 슬롯이 1개뿐입니다. 방랑자가 있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어쨌든 어느 모서리든 건물 슬롯이 2개 있어서 기본 세팅에서도 병사 1명 손해보는 거 빼면 꽤 괜찮습니다. 거기에 알짜배기 공터 빼먹기도 좋고요.
 
단점은 길 뚫기는 활용하기 쉽지 않은 점. 왜냐면 낮에 버려야 하는데 낮에 공개한 카드로 버리기 같은 게 안 되어서요.
 
가장 큰 엿은 중앙쯤에 정원 박아놓고 뻐기면 다른 세력은 아예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도를 대거 획득할 기회라고 생각하고 움직입시다.
 
 
8. 리버포크 컴퍼니
 

1개 공터 1개

2개 공터 5개

3개 공터 1개

강 3개 공터 2개

4개 공터 2개

강 5개 공터 1개

 

개방도 33점 오솔길 15개+강 2개

 

일단 강 공터가 3개밖에 없으니 이점이 별로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곤란한데 아예 맵이 열리면 더하죠.

 

2개 공터 2

3개 공터 3

강 3개 공터 1

4개 공터 1

강 4개 공터 1

5개 공터 2

6개 공터 1

강 6개 공터 1

 

개방도 46점. 오솔길 21개+강2개

 

개방도가 42점에서 45점 된 건 거의 차이가 없어요. 물론 길목이 강 공터라서 병사 4명 놓고 1점 벌 수 있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군사 세력의 맹공을 리버포크가 버티기는 아주 힘듭니다. 거기에 이동하는 공터도 주요 공터도 아니고 모서리에서 모서리라서 거의 의미가 없는 레벨입니다.

 

결과적으로 리버포크 컴퍼니는 이 맵에서 넘치는 카드로 길을 열심히 뚫는 것을 전제로 계획을 짜야 하고 보트는 아마 팔지도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9. 지하 공국

 

지하 공국은 일단 기본 세팅이면 크게 욕을 봅니다. 모든 모서리가 길이 2개밖에 없어서 병사가 2명 적게 나오거든요. 어드밴스 세팅이면 그나마 알짜배기 중앙을 먹고 시작할 수 있긴 한데... 유리하다거나 불리하다거나 논하기가 힘드네요. 왜냐면 지하 공국은 기본적으로 적이 날 안 때려야 좋은데 중앙 언저리에서 건물 짓고 길목에서 농성하면 우르르 몰려와서 누구라도 두들겨 패고 가거든요. 특히 패 개수가 중요한 공국이 길 뚫는 점수를 먹기도 힘듭니다.

 

 

10. 까마귀 모략단

 

가장 좋은 맵입니다. 맵이 개방도가 높은데, 은근히 낮은 구역도 있어서 모략 놓고 파밍하기도 쉽고, 맵 어디든지 오가서 동서가 분단되는 맵빨도 거의 안 타거든요. 특히 개방도 높은 공터가 많아서 그 공터에 급습 토큰을 놓을 수 있으면 사방으로 까마귀 병사들이 뿌려집니다. 어쩌다가 덫을 길목에 놓으면 탑 점수 먹기도 쉬워요.

 

 

11. 산맥맵 총평

 

개인적으로, 가장 밸런스 맞고 좋은 맵이 산맥맵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복잡하긴 한데 초보 상대로도 가을맵보다 산맥맵이 더 좋을 수도 있으니 과감하게 제안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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